암 예방을 위한 식이관리
건강체중의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적정량의 식사와 음료 섭취합니다.
- 감자튀김, 감자칩 등 칩류, 아이스크림, 도넛, 사탕류와 같은 고열량 식품 대신 채소나 과일과 같은 저열량 식품 선택합니다.
- 탄산음료, 스포츠음료, 과일 맛 음료와 같은 가당 음료 섭취를 줄입니다.
- 외식을 할 경우 저열량, 저지방, 무가당 식품을 선택하고 과식을 피합니다.
가공육과 붉은 고기 섭취를 줄입니다.
- 베이컨, 소시지, 런천미트, 핫도그와 같은 가공육 섭취를 줄입니다.
- 붉은 고기(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대신 생선, 가금류(닭, 오리 등), 콩류를 섭취합니다.
- 붉은 고기를 섭취할 경우 기름기가 적은 부분을 선택하여 소량만 섭취합니다.
- 붉은 고기를 먹는다면 섭취량을 일주일에 3인분 이하로 제한합니다. (생고기 기준 약 700~750g, 조리된 고기 기준 350~500g)
- 육류, 가금류, 어류는 튀기거나 숯불에 굽는 대신 오븐 또는 불에 굽거나 데쳐 먹습니다.
매일 2½컵(400~500g 분량) 이상의 채소 및 과일을 섭취합니다.
- 세끼 식사 및 간식 시에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 되도록 가공하지 않은 온전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합니다. 채소 또는 과일주스를 마실 때는 100%과즙을 선택합니다.
- 과일과 채소 섭취 시 가능한 크림소스나 드레싱 등과 함께 섭취하지 않습니다.
정제 곡류 가공품 대신 정제하지 않은 곡류를 선택합니다.
- 정제 곡류 대신 통곡물(현미, 귀리, 밀, 보리, 호밀 등)로 만든 빵, 파스타, 시리얼(보리, 귀리 등)을, 백미 대신 현미를 선택합니다.
- 과자, 사탕, 가당 시리얼, 기타 고당도 식품 등 정제 탄수화물 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음주량을 제한합니다.
- 암 예방을 위해서는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 모든 유형의 알코올음료는 암 발생 위험에 유사한 영향을 미칩니다.
- 음주자의 경우 남성은 하루 2잔, 여성은 하루 1잔 이하로 음주를 제한해야 합니다. (알코올 1잔은 맥주 354cc, 와인 147cc, 40도 증류주 44cc로 정의합니다.)
암 치료 중 식이관리
암 치료를 받는 동안 정상적인 식욕을 갖는 환자가 있는 반면, 식욕부진이 심한 환자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중 기본적인 식사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치료 중 나타나는 증상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식이방법이 상이할 수 있어, 자세한 사항은 의료진과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치료 중 기본적인 식사방법
- 먹을 수 있을 때, 가능한 열량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식사와 간식을 섭취합니다.
- 상태가 좋지 않아 1~2가지 정도의 음식만 먹을 수 있다면 꼭 챙겨먹도록 하며, 영양보충 음료 등으로 열량과 단백질을 보충합니다.
- 2일 이상 전혀 먹을 수 없는 경우 의사선생님과 상의합니다.
- 물은 우리 몸의 적당한 기능을 위해 꼭 필요하므로, 금기가 아닌 이상 충분히 마시도록 합니다. (성인 기준 하루 6~8컵 정도)
- 각종 약초, 약용 버섯 등은 치료와 병행 시 간과 신장(콩팥)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입맛이 떨어지거나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
- 조금씩 자주 먹습니다. 2시간에서 4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맞추고 적은량의 음식을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먹도록 합니다.
- 식사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을 때, 또는 상태가 좋을 때 먹습니다.
- 고형물이 먹기 힘들면 음료수를 마시도록 합니다.
- 식사 중 수분섭취는 포만감을 줄 수 있으므로 한모금씩 조금만 마십니다. 만약 많은 물이 마시고 싶다면 식전이나 식 후 30~60분 후 마시도록 합니다.
- 음식냄새가 나지 않도록 자주 환기시킵니다.
- 가벼운 산책 등 규칙적인 운동도 입맛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경구섭취가 어려운 경우 담당의와 상의해 식욕촉진제나 정맥 영양을 공급받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식사 섭취량이 요구량에 비해 낮을 경우 영양보충음료를 이용합니다.
면역이 떨어진 경우 감염 예방을 위한 식이 방법
위생적인 식품 관리 |
- 음식을 만들거나 요리를 할 때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 탈모가 있는 치료 중인 경우 음식 준비 시 머리에 수건이나 스카프 등을 둘러 음식물에 머리카락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식품의 구입, 보관 및 조리 시 위생적으로 관리하도록 합니다,
|
식품 구입 시 주의점 |
-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냉동식품이 녹아 있으면 구입하지 않습니다.
- 갈은 고기는 직접 갈아주는 곳에서 구입하도록 합니다. (고기를 가는 과정에 박테리아 등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식품을 30분 이상 자동차로 운반한 경우 바로 냉장 보관 하도록 합니다.
- 녹슬거나 움푹해진 캔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
식품 보관 방법 |
- 상하기 쉬운 음식은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합니다.
- 냉장 보관하는 음식도 3~4일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 냉동된 식품은 냉장고에서 녹이고 해동 즉시 요리합니다.
- 모든 음식은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고 음식은 가능한 빨리 섭취합니다.
- 면역이 심하게 떨어지지 않는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고기, 생선, 해산물은 되도록 익혀서, 야채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길 수 있는 것은 벗겨 섭취합니다.
- 고기나 상하기 쉬운 음식을 상온에 2시간 이상 두지 않도록 합니다.
- 식품의 냄새가 이상하거나 모양이 이상한 경우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암 치료를 받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항암화학요법 중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감염, 질병 자체로 인한 스트레스로 혈당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항암화학요법 중 발생하는 구역, 구토, 식욕부진은 저혈당의 발생도 증가시킵니다. 고혈당이나 저혈당의 경우 모두 암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여러 증상들로 인해 일반적인 당뇨병 식사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를 가진 암환자의 기본적인 식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암환자의 혈당조절 목표와 식이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므로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고혈당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거나 식사량을 너무 줄이지 않기 위해 식후 혈당을 자주 측정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단순 당이 포함된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설탕, 꿀, 사탕, 단 쿠키류, 약과, 꿀떡,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청량음료, 식혜, 수정과, 과일 통조리 등)
- 가능한 식사시간을 지키고 일정한 양을 섭취하려고 노력합니다.
- 식사량을 줄이기보다 컨디션이 괜찮은 경우 식후 30분 정도 가벼운 산책을 합니다. (공복 혈당이 250mg/dL이상인 경우 운동 대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한 시간 간격으로 한 컵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적인 암 치료 후 식이 관리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암 수술을 마친 환자는 구강이나 치아의 변화, 체중과 식욕의 변화, 연하 곤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환자마다 증상별로 식이 방법이 상이할 수 있어 세부적인 식이 사항은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식이지침은 앞으로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비만은 여러 암(대장암, 유방암, 췌장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암 치료 후 과도한 체중 증가는 피해야하며, 현재 체중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해 체중 조절을 해야 합니다.
다체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다양한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지방 등)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이차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적당한 수분섭취를 합니다. (금기가 아닌 경우 성인 남녀 기준 약 1.5리터~2리터)
다양한 색의 과일, 채소와 전곡류 등을 충분하게 먹습니다.
- 하루 5컵 이상의 과일과 채소를 다양한 색으로 구성해 충분히 섭취합니다.
- 과일과 채소의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등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하루 5컵의 구성은 채소류 2~3컵과 과일류 1~2컵으로 구성합니다.
- 도정이나 가공이 덜 된 전곡류(현미, 보리 등의 잡곡류)로 구성된 식품을 선택합니다.
육가공품의 섭취를 피하고, 탄 음식을 피합니다.
- 햄, 소시지 등의 육가공품은 되도록 피합니다.
- 육류는 적정량(탁구공 1~2개 크기)으로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며, 조리 시 직화 구이를 피하고 탄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짠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싱겁게 먹습니다.
- 음식을 만들 때는 소금, 간장 등 짠맛이 나는 양념의 사용을 줄이고, 싱겁게 조리합니다.
- 국이나 찌개 섭취 시에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며, 김치, 장아찌, 젓갈, 피클 등 염장 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하루 한 두 잔의 술도 피합니다.
- 이후의 암 예방을 이해 하루 한 두 잔의 술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로 인해 열량 섭취가 과다해지면 체중이나 불필요한 체지방량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 등의 선택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시중에 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여러 가지 식품 및 건강 보조식품들은 아직 안정성이나 효과에 대해 입증된 과학적 근거가 없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다양한 식품과 음식을 통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