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동산병원 암치유센터

부인암팀

암환자 첫진료 전용상담

상담실
053-258-6374,6375
핫라인
010-6770-8177
전화예약센터
1577-6622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진단

01의사의 진찰
질, 골반, 방광, 직장 등으로 침범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02액상세포검사(thin prep)
03조직검사
최종적인 진단은 개복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난소 종괴를 적출한 후 조직병리검사로 하게 됩니다.
04질확대경검사(colposcopy)
자궁경부의 비정상 부위를 질확대경으로 확대하여 자세히 보는 것입니다. 외래진료실에서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위의 조직 검사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05원추절제술
자궁경부를 원추 모양으로 잘라내는 것으로, 상피내암이나 일부 미세침윤성 자궁경부암에서 절제 후 암세포가 모두 제거되었다고 판단되면 치료가 끝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추절제술 후 침윤성 자궁경부암이 확인되면 추가 수술을 시행합니다.
06전산화단층촬영검사(CT) 및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암의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치료방법 및 예후를 결정합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01

수술
  • 원추절제술(loop electrosurgical excision procedure)
    • 자궁경부의 변형된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자궁경부를 원추(원뿔) 모양으로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원추절제술 조직검사 결과 절제된 부위에만 자궁경부 이형성증과 상피내암이 있다면 자궁을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자궁을 보존하기를 원치 않거나, 병변이 원추 절제된 자궁 경부 조직의 경계를 침범한 경우, 혹은 더 진행된 암이 발견된 경우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자궁절제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 단순자궁절제술(simple hysterectomy)
    • 주로 전암성 병변인 상피내암이나 자궁경부암 초기에 사용하는 방법이며, 암이 침범한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 입니다. 최근에는 미세침습방법으로 복강경이나 로봇을 이용하여 자궁을 제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광범위자궁절제술(radical hysterectomy)
    •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1기와 2기 초기라면 수술적 치료로 광범위 자궁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광범위자궁절제술은 자궁뿐만 아니라 자궁주위 조직, 질 상부, 골반 림프절까지 절제하는 수술이며, 초기 암인 경우는 거의 완치될 정도로 치료의 결과가 좋습니다.

02

동시항암방사선요법
자궁경부암 1기 말부터는 수술보다는, 치료와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한 방사선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동시에 시행하는 동시항암화학-방사선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수술 후 조직검사 소견 상 절제면에 암종이 있거나 림프절 침범이 있거나 자궁주위조직 침윤이 있는 재발 고위험군은 보조적으로 동시항암화학-방사선요법을 시행합니다.

03

항암화학요법
선행화학요법은 국소 진행암 환자 중 종양의 크기가 커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시행하여 종양의 크기를 줄여 수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림프절 전이율과 국소적 및 전이성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일 목적으로 제한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암 진단

01내진
02질식 초음파검사
03조직검사
질식 초음파검사 상 자궁내막의 이상이 있거나 폐경 여성에서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 시행
04CA-125 종양표지자 혈액검사
05자궁내시경 검사
질을 통해 자궁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주위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을 조사하는데 많이 시행하며. 자궁내막 검사에서 음성으로 진단되었으나, 검사가 더 필요한 경우, 혹은 자궁경관내를 조사할 때에도 이용합니다.
06골반 및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암의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치료방법 및 예후를 결정합니다.

자궁내막암 치료

01

수술
수술은 일반적으로 자궁적출술과 함께 양쪽 난관-난소절제술을 시행하고, 림프절 전이가 의심 되는 경우 골반 내 림프절 및 복부대동맥 주의 림프절을 절제합니다.

02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의 조직학적 형태 및 분화도에 따라 수술 후 보조적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진행된 자궁내막암이나 암이 전이되어 수술이 힘든 경우, 재발된 자궁내막암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03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는 고용량 X-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축소시키는 방법으로, 단독으로 실시되거나 수술 전, 후에 실시됩니다. 방사선치료 방법에는 기계를 이용해 신체 외부에서 방사선을 조사하는 외조사와 방사선동위원소를 자궁강 및 질강의 암세포에 근접 조사하는 강내조사가 있습니다.

난소암

난소암 진단

01골반 내진
02경질초음파(transvaginal ultrasonography)
종괴의 유무 및 크기, 형태를 확인합니다.
03조직검사
최종적인 진단은 개복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난소 종괴를 적출한 후 조직병리검사로 하게 됩니다.
04위/대장내시경검사
05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종괴의 성격, 암의 전이 유무, 병의 진행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06CA-125, CA 19-9, CEA 등 종양표지자 검사, HE-4(human epidydimis protein-4)와 CA 125를 함께 보는 ROMA(risk of ovarian malignancy algorithm) 검사가 최근 개발되어 필요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 치료

01

수술
수술은 난소암의 1차적인 치료방법으로 종양을 제거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난소암을 확진하고 암의 진행상태를 알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난소암의 수술방법, 수술범위, 수술 가능성은 암의 병기, 암세포의 유형 및 분화도, 주위조직과의 유착 정도, 복수의 유무, 환자의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02

항암화학요법
난소암은 항암화학요법에 잘 반응하는 암으로, 수술과 더불어 난소암의 중요한 치료방법 입니다. 1기말 이상의 난소암인 경우 수술 후 3-6차례의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고, 3기 및 4기의 난소암은 수술 전 항암화학요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병기 및 질병의 상태에 따라 약제의 선택 및 투여방법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