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으로 내시경초음파검사,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CT) 등 시행
치료
01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크기가 작고, 분화도가 좋은 조기위암의 경우 내시경절제술이 가능합니다. 입을 통해 치료 내시경을 위에 넣은 뒤, 내시경 끝의 집게로 암 조직을 떼어내는 것입니다.
02
수술
절제 범위에 따라
위아전절제술(subtotal gastrectomy)
위의 중간 이하 아랫부분에 암이 발생한 경우 적용하는 수술법으로, 전체 위암의 2/3가 위 하부에 생기는 만큼 위아전절제술은 가장 흔한 위 수술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 상부의 일부를 남기고 아래쪽 단면을 십이지장 혹은 십이지장 바로 다음 부분인 공장에 문합하는 것으로, 위의 소화 기능이 일부 보존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전절제술(total gastrectomy)
위 전반에 걸친 암 또는 위의 상부에 암이 있을 때 위전절제술 시행하며, 식도와 연결되는 부위에서부터 위를 전부 절제한 뒤 식도와 공장을 연결합니다.
근위부 위아전절제술(proximal gastrectomy)
암이 위의 윗부분, 즉 근위부에 있을 때 위 전체가 아닌 윗부분만을 절제하고 아래쪽은 살리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
복강경 위절제수술
조기 위암, 일부 진행성 위암에서도 복강경 수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위를 절제하는 수술 원칙은 개복수술과 다르지 않으며, 배에 작은 구멍을 내고 기구를 넣어 모니터로 배 안을 보면서 수술하는데, 모니터를 통해 병변을 크게 볼 수 있어 환부를 세밀하게 박리하게 되고 그 결과 조직손상 및 출혈이 적습니다.
개복 위절제수술
암이 포함된 위와 주변의 림프절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으로, 주위 림프절을 포함하여 위아전절제술 또는 위전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로봇 위절제수술
로봇수술은 2005년 처음 한국에 도입된 복강경 수술의 단점을 극복한 수술 방법으로, 수술기구를 복강 안에서 여러 각도로 자유롭게 꺾을 수 있고 3차원 영상을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03
항암화학요법
보조적 항암화학요법(adjuvant chemotherapy) :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고식적인 치료 방법(palliative chemotherapy) :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할 때 시행합니다.
선행항암화학요법(neoadjuvant chemotherapy) :
진단 당시에 원격전이의 가능성이 있거나 다른 장기에 침범하여 수술로 근치적 절제가 어려울 경우 종양의 침범 정도를 축소하여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