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암환자 등록건수에서 대장암이 2위를 차지할 만큼 최근 들어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치료방법도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여 다른 암에 비하여 치료 성적이 매우 좋습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대장암팀에서는 대장암 환자와 가족이 암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대장암센터에서는 소화기내과, 대장항문외과,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진단검사의학과의 대장암진료를 담당하는 교수진과 장루전문간호사 2인, 대장암 코디네이터 간호사 1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장암센터에서는 수•시술을 위해 입원한 환자의 경우 표준진료지침을 적용하여 진료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재원일수를 최소화하여 환자로 하여금 수•시술 후 일상생활로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수•시술 후에는 정기적인 외래 방문 및 검사 스케줄에 따라 꾸준한 추적관찰이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가 자신의 질병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계획을 미리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단일공 로봇수술>
특히 본원에서는 90%에 가까운 대장암 환자들에 대해서 커다란 절개창 없이 카메라와 수술 기구들이 들어갈 수 있는 작은 절개창을 통해 시행되는 미세침습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세침습수술에는 크게 복강경 수술과 로봇 수술이 있고, 미세침습 수술의 장점은 개복술에 비해 절개창이 작고 수술 시 주위 장기에 대한 손상이 적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조기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상처가 작아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의 장점과 더불어 수술 부위를 10~15배 확대된 3D 영상으로 보며, 손떨림이 없으며 신경•혈관 등의 손상이 적습니다. 본원에서는 지역에서는 드물게 대장암에 대해서 단일공 복강경 수술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지역에서는 최초로 단일공 로봇 대장암 수술을 성공하였으며,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우수한 임상결과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센터에서는 대장암의 치료와 연구에 있어 국내외를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맞춤 치료를 통해 치료성과를 높이고 환자가 신체적•정신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암치유센터
42601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35Fax. 053-258-6376
COPYRIGHT(C) CANCER CENTER OF KEIMYUNG UNIVERSITY DONGSAN MEDICAL CENTER